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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1/19 18:30:50
Name   아침커피
Link #1   https://crmn.tistory.com/109
Subject   이어령 선생님과의 대화
* 팬레터 썼다가 자택으로 초대받은 이야기: https://kongcha.net/?b=12&n=1028

작년 말에 이어령 선생님께 편지를 썼다가 황송하게도 올해 1월 3일에 자택으로 초대를 받았었습니다. 집필 작업으로 바쁘신 중에도 시간을 내 주시고 많은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정말 많은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마치 수압이 센 곳에서 수도꼭지를 틀면 물이 터져 나오는 것과 같았습니다. 메모를 할 시간조차 없었습니다. 기자였다면 녹음을 할 수 있었겠지만 저는 그러지도 못했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들은 내용을 일차로 정리해보자 5000자, 대략 A4지 3장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이어령 선생님과의 대화를 정리하여 글로 남겨봅니다.

선생님은 물질과 비물질에 대한 언급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셨습니다. 기호는 물질입니다. 기호가 담겨 있는 글자도 물질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기호와 문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물질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 손에 도끼가 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도끼 자루도 바꾸고 날도 바꾸다가 결국 다 바꾸었으면 도끼란 과연 무엇입니까? 이것이 물질과 비물질을 설명해 줍니다.

지금까지의 서양 문명은 물질로서의 기호에만 집중해왔는데 그것이 문제입니다. 물질이 아니라 비물질, 즉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DNA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거기에 담겨 있는 내용은 비물질입니다. 지금까지의 과학과 공학은 물질로서의 기호, bit 그 자체에만 집중해왔습니다. 이것이 큰 문제이고 한계입니다.

이 부분을 들으면서 언어론의 syntax와 semantics가, 그리고 도끼 이야기에서는 테세우스의 배가 생각났습니다. 또한 말씀하시면서 클로드 섀논의 정보 이론까지 다루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저야 전산을 전공했다 보니 섀논을 알고 있었지만 새삼 선생님의 지식에 놀랐던 순간이었습니다. 

과거에는 지혜(이 경우 통찰력이라는 뜻으로 보는 것이 적당해 보입니다)에서 지식이, 지식에서 정보가, 정보에서 데이터가 축적되었습니다. 이제는 반대로 데이터에서 정보가, 정보에서 지식이, 지식에서 지혜가 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각광을 받는 세계적인 AI, IT 기업들은 데이터와 정보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기업들은 10년 후 매우 위태로워질 것입니다.

이제 다시 인문학, 예를 들자면 철학이 중요해지는 때가 옵니다.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왜 사는지가 중요해지는 때가 다시 옵니다.

직업은 갈수록 줄어들 것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직업이 사라져가는 역사입니다. 예전에는 인구의 80%가 농업에 종사했지만 지금은 6-8%만 농업을 합니다. 앞으로는 일과 관심사가 하나가 되는 세상이 올 것입니다. 지금은 소수의 문인과 가수 등만 그렇게 살지만 앞으로는 모두가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AI에게 일자리를 빼앗기게 된다고 두려워 할 것이 아닙니다. 지금의 AI 부흥도 전망에 상관 없이 자기가 하고 싶던 연구를 십여 년 간 붙잡고 있던 힌튼 교수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삶의 좋은 예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시다가 갑자기 불 대수(Boolean algebra)를 언급하시고 힌튼 교수의 선조가 불 대수를 만든 조지 불인 이야기를 하시더니 곧이어 존 매카시와 AI의 혹한기, 재부흥까지 말씀하셔서 전공자로서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이러면서 이야기의 주제가 자연스레 AI로 넘어갔습니다. 지금의 AI가 잘 작동하게 된 것은 애매모호함, 즉 어중간함을 잘 다룰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애매모호함'을 잘 다루는 것이 바로 한국인입니다. 음식점에서 종업원에게 '맥주 한 두서너 병'을 달라고 하지 않습니까? 만약 두세 병을 달라고 했다면 그것은 부정확입니다. 그러나 '한 두서너 병'을 달라고 한 것은 유연성, 플렉서빌리티(flexibility)입니다. 이 유연성 때문에 AI 사회에서 한국인이 강점을 지니게 될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제가 평소에 AI와 전산을 전공하면서 고민하던 것에 대해 개인적인 질문을 드렸고, 그에 대해서도 깊은 통찰력이 있는 답을 주셨습니다. 참 감사했습니다. 이 내용은 개인적인 것이라 이 글에는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선생님께서 귀한 이야기를 한 글자라도 더 저에게 말씀해주시려고 하는데 제가 질문을 하는 바람에 흐름이 끊긴 것 같아 죄송하기도 했습니다. S급의 주제에 대해 말씀하시는 와중에 제가 B급의 질문을 드린 기분이었습니다. 제 질문이 B+ 급만이라도 되었다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 후에는 미래 산업에 대한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5개 분야가 중요해질 것이라고 하셨는데 하나는 먹거리, 둘째는 생명, 마지막은 엔터테인먼트였습니다. 먹거리는 농업을 포함하는 개념이고, 생명은 의학쪽으로 발전할지 인공 생명으로 발전할지는 미지수라고 하셨습니다. 셋째와 넷째는 교육과 환경 이야기였던 같은데 기억이 확실히 나지 않습니다. 메모를 못한 것이 참 많이 아쉽습니다.

엔터테인먼트와 관련하여 BTS를 언급하시면서 이야기는 자연스레 선생님의 오래된 관심사인 문화론으로 넘어갔습니다. BTS는 서양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명명법입니다. 나누고 분류하기 좋아하는 서양 문화로는 한국어로 방탄소년단이 되거나 영어로 뭔가 번역된 이름이 되거나 해야 합니다. 그런데 BTS는 알파벳으로 쓰기는 했지만 방(B)탄(T)소년단(S)이라는 한국어의 약자일 뿐입니다. 서양인들은 영어면 영어고 한국어면 한국어이지 이런 식의 명명은 하지 못합니다. 이런 이름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이 한국인이 가진 장점, 융합시키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서양 문화는 이것 아니면 저것입니다. 2항 대립입니다. 하지만 동양 문화는 3항 순환입니다. 가위바위보입니다. 서양 사람들은 순환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순환으로 가야 합니다. 노를 저을 때 '어기'는 힘을 빼는 동작이고 '차'는 힘을 쓰는 동작입니다. 그런데 한국어에서는 '어기'와 '차' 사이에 '여'가 들어가서 '어기여차'가 됩니다. 비유하자면 서양 문화는 어기차, 한국 문화는 어기여차인 것입니다. 어기와 차 사이에 어기도 차도 아닌 '여'를 집어넣은 것에 한국 문화의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선생님의 다음 일정이 있으셔서 아쉽지만 인사를 드려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져간 책에 선생님의 인삿말을 받았습니다. "읽고 싶은 이어령"이라는, 제가 처음으로 접했던 선생님의 책이었습니다. 이 책 덕분에 선생님의 다른 책들을 읽게 되었던 것입니다. 새해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2019년이라고 쓰셨다가 2020년으로 고치시는 모습에서 인간미를 느꼈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했지만 빠진 내용이 참 많아, 새삼 신문에 나오는 선생님 인터뷰 내용에는 빠진 것이 얼마나 많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불러 주시고 만나 주셔서 참으로 감사했습니다.

한편 당시 1월 기준으로 곧 새 책이 나올 거라고 하셔서 저는 저에게 해 주신 말씀이 새 책의 내용일 줄 알았는데 올해에 새로 나온 한국인 이야기라는 제목의 책은 한국의 문화를 다룬 책이었습니다. 앞으로 9권의 책이 더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저에게 해 주신 말씀은 아마 다음 혹은 다다음 책의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책이 나오면 제가 메모를 하지 못해 놓친 내용을 다시 볼 수 있을 것 같아 참 기대가 됩니다.

* Cascade님에 의해서 티타임 게시판으로부터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20-12-01 15:59)
* 관리사유 : 추천게시판으로 복사합니다.



21
  • 아.. 이분은 복받으셨어..


바닐라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왜 사는지가 중요해지는 때가 다시 옵니다.]
인상적이네요. 감사합니다.
2
경계인
이어령 선생님 인터뷰 항상 스크랩하면서 느끼는건 화두를 던져 주시는데, 이번에 말씀해주신 어중간함, 부정확, 플렉서빌러티는 훅 들어오네요.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oleskin
동양으로 서양 2분법 타파는 좀 고리타분한 주제인데 '어기여차' 비유는 신박하네요. 개념적 대체제로만 동양사상을 제시하지 그걸 실질적 방법론으로 써먹는 연구 사례는 보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에고 [어기여차] 참 뻐근한 거
다 풀고 맘대로 즐겨 누구라도
불 끄고 눈 밝혀라 밤새
억눌렀던 흥을 끌어모아 방생 (oh)
- Back Door<스트레이키즈>
당나귀
학벌및 성적과는 관계없이 철저히 자연계(공돌이?) 갬성으로, 인문학적으로는 무지몽매하여 집에서 아내에게 무시받는 저로서는,
너무나도 부러운 이야기입니다.
종종 짤로 사용되는 false와 true를 절묘하게 섞어 쓴 듯한 미래 시대를 잘 통찰한 듯한 의견이네요.

한편으로는 동서양 그리고 그 이상의 선택지 까지 동시적으로 융화할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되네요. 이전의 국제화 시대와는 다른 양자역학적 시대라고 표현하면 비슷하겠죠.

AI의 경우도 매우 짧은 시간에 오늘날 직업의 80%를 8%로 바꿔버릴 인류사에 있던 농업혁명 및 산업혁명 이상의 것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규모로 보면 한 명 개인 개인이 오늘날 기업의 역할을 해내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기업과 ... 더 보기
종종 짤로 사용되는 false와 true를 절묘하게 섞어 쓴 듯한 미래 시대를 잘 통찰한 듯한 의견이네요.

한편으로는 동서양 그리고 그 이상의 선택지 까지 동시적으로 융화할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되네요. 이전의 국제화 시대와는 다른 양자역학적 시대라고 표현하면 비슷하겠죠.

AI의 경우도 매우 짧은 시간에 오늘날 직업의 80%를 8%로 바꿔버릴 인류사에 있던 농업혁명 및 산업혁명 이상의 것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규모로 보면 한 명 개인 개인이 오늘날 기업의 역할을 해내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기업과 회사의 고용된 직장인이 의미가 사실상 유능함의 탁월함과 무능 사이의 어중간한 사람들을 적절하게 소화시켜주는 역할도 있는 것도 사실이라서, 이러한 형태로 계속 남아있는 사람들은 생존이 불가해지겠지요.

본문 전체에서 '인류의 역사는 직업이 사라져가는 역사'라는 점이 정말 뼈를 때리는 느낌이네요. 생각해보면 어떤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부흥이란 무언가가 크게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가 크게 불가항력적으로 사라지는 것에 있지요.

FANG 중에서도 페이스북, 구글같은 인터넷 산업에 의존적인 경우들은 시대적으로 온라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형태가 조금만 바뀌어도 곧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I가 고도화되는 환경은 무언가 스크롤을 하는 형태가 아니라 적절한 범위의 값이 나타나는 형태겠죠.
뚜벅이
와 돈주고도 못읽는 대담을 여기서 보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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