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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19/08/29 14:53:12 |
Name | Brego |
Subject | 게임회사 창업 딱 2년하고 7일 지났네요. |
창업하려고 회사 관두고 8개월 정도 더 준비하다가 창업한지 오늘이 2년하고 7일인데 아직까지 자리를 못 잡고 고생 중입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질문주세요. 회사 내부의 비공개 정보 말고는 다 상세히 답변드릴게요 ㅎㅎ (방금 가입했는데 지금은 이 게시판이 제일 재밋네요 ㅋㅋ)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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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싶으면 해야죠. 말려도 해야죠 ㅎㅎ
다만 저도 정말 좋아하는 일이었는데도
책상 밑에서 자고 고생을 반복하다보면
애증관계가 되버리는 것 같아요.
여러가지 상황들이 있겠지만 둘 중에 하나라면 '저는 게임 회사 창업해라!'
다만 저도 정말 좋아하는 일이었는데도
책상 밑에서 자고 고생을 반복하다보면
애증관계가 되버리는 것 같아요.
여러가지 상황들이 있겠지만 둘 중에 하나라면 '저는 게임 회사 창업해라!'
개인적인 생각으로 콘텐츠 성격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케이스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인디게임 회사들이 모바일 게임을 주로 만들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1) 소규모 회사에서 만들었지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게임의 경우,
대기업이나 퍼블리셔의 자금력을 받지 않는 이상 마케팅이 어렵습니다.
안타깝게도(당연하게도) 대부분의 대기업, 퍼블리셔는 마치 은행처럼 투입되는 돈이 언제회수 가능한지만 봅니다.
따라서 지표가 안 좋으면 소규모 회사에서 스스로 마케팅해야 하는데,
흔한 게임 중 하... 더 보기
크게 두 가지 케이스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인디게임 회사들이 모바일 게임을 주로 만들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1) 소규모 회사에서 만들었지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게임의 경우,
대기업이나 퍼블리셔의 자금력을 받지 않는 이상 마케팅이 어렵습니다.
안타깝게도(당연하게도) 대부분의 대기업, 퍼블리셔는 마치 은행처럼 투입되는 돈이 언제회수 가능한지만 봅니다.
따라서 지표가 안 좋으면 소규모 회사에서 스스로 마케팅해야 하는데,
흔한 게임 중 하... 더 보기
개인적인 생각으로 콘텐츠 성격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케이스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인디게임 회사들이 모바일 게임을 주로 만들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1) 소규모 회사에서 만들었지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게임의 경우,
대기업이나 퍼블리셔의 자금력을 받지 않는 이상 마케팅이 어렵습니다.
안타깝게도(당연하게도) 대부분의 대기업, 퍼블리셔는 마치 은행처럼 투입되는 돈이 언제회수 가능한지만 봅니다.
따라서 지표가 안 좋으면 소규모 회사에서 스스로 마케팅해야 하는데,
흔한 게임 중 하나이므로 눈에 띄기가 쉽지 않습니다.
2) 도전적이고 독특한 게임의 경우,
모바일 게임이 너무 많고 그 중에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게임성을 갖추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모바일 게임시장은 캐주얼하게 접근하는 편인데,
누구나 쉽게 플레이하면서도 눈에 띄는 특색있는 게임이란게 말처럼 쉽지 않더라구요.
크게 두 가지 케이스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인디게임 회사들이 모바일 게임을 주로 만들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1) 소규모 회사에서 만들었지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게임의 경우,
대기업이나 퍼블리셔의 자금력을 받지 않는 이상 마케팅이 어렵습니다.
안타깝게도(당연하게도) 대부분의 대기업, 퍼블리셔는 마치 은행처럼 투입되는 돈이 언제회수 가능한지만 봅니다.
따라서 지표가 안 좋으면 소규모 회사에서 스스로 마케팅해야 하는데,
흔한 게임 중 하나이므로 눈에 띄기가 쉽지 않습니다.
2) 도전적이고 독특한 게임의 경우,
모바일 게임이 너무 많고 그 중에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게임성을 갖추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모바일 게임시장은 캐주얼하게 접근하는 편인데,
누구나 쉽게 플레이하면서도 눈에 띄는 특색있는 게임이란게 말처럼 쉽지 않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저는 학교나 학원 같은 스펙은 안봤구요.
신입은 유니티로 만든 게임 포트폴리오를 보고 프로젝트 완성도와 이해도를 봤었습니다.
아무래도 입사 후에 안해본 개발업무를 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얼마나 빠르게 이해하고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는지 정도는 확인했습니다.
5년차 이상은 면접 진행을 해본적 없지만, 커리어 위주로 볼 것 같아요.
프로젝트 내의 역할과 서버나 외부연동 같은 다양한 경험을 확인해야겠지요.
조금 추상적이긴 한데요
아무래도 작은 회사다 보니 다음 프로젝트와 맞는 사람,
관련해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선 채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신입은 유니티로 만든 게임 포트폴리오를 보고 프로젝트 완성도와 이해도를 봤었습니다.
아무래도 입사 후에 안해본 개발업무를 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얼마나 빠르게 이해하고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는지 정도는 확인했습니다.
5년차 이상은 면접 진행을 해본적 없지만, 커리어 위주로 볼 것 같아요.
프로젝트 내의 역할과 서버나 외부연동 같은 다양한 경험을 확인해야겠지요.
조금 추상적이긴 한데요
아무래도 작은 회사다 보니 다음 프로젝트와 맞는 사람,
관련해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선 채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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