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게시판입니다.
Date | 15/12/13 16:16:50 |
Name | Xayide |
Link #1 | http://dont-starve-game.wikia.com/wiki/Don%27t_Starve_Wiki |
Subject | [Don't Starve : Shipwrecked] 굶지마 난파선 가이드 |
난파선이 나오고 난 뒤에, 이왕 거인의 군림과 투게더까지 공략한 사람의 A/S로서, 난파선까지 기초 가이드를 작성할 마음을 먹었습니다. 얼리 엑세스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나중에 정식 출시때와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제 주관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있으며, 본 내용에 적힌 수치는 출처의 돈스타브위키를 참조하였습니다. 0. 난파선에 대한 기초 지식 난파선은 본편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일단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오리지널 - 거인의 군림에서의 변화가 콜라와 사이다의 차이라면 오리지널/거인의 군림 - 난파선에서의 변화는 맥주와 콜라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이하 오리지널은 Ori, 거인의 군림은 RoG, 난파선은 Sw로 표기하겠습니다. ① 여기서의 이동은 모두 '항해'를 기반으로 합니다. 모든 땅이 연결되어있거나, 섬으로 떨어져있어도 웜홀로 연결되어 육로로만 이동가능했던 Ori/RoG와는 달리. Sw는 배가 없으면 다른 섬으로 이동을 하지 못 합니다. 따라서, 해안선을 따라 가면 지도를 다 파악할 수 있었던 전작에 비하여 지도 파악이 몇 배로 어려워졌습니다. ② '항해' 탭이 새로 생겼으며, 선박 관련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③ 지도 설정을 하지 못 합니다.(아직 얼리엑세스라 그런 듯 합니다.) 즉, '아 진짜 이거 x같네' 싶은 것이라도 설정에서 없애지 못 합니다. ④ 다음 세계로 넘어갈 때 캐릭터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⑤ 죽더라도 다음 캐릭터 해금을 위한 경험치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⑥ 지도의 끝(안개로 뒤덮여 있음) 으로 간다면, 반대쪽 끝으로 나옵니다.(지도의 동쪽 끝으로 이동하면 서쪽 끝에서 나옴) 즉, 동쪽 끝의 지역과 서쪽 끝, 북쪽 끝과 남쪽 끝의 지역은 연결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⑦ 이제 '중독' 상태가 생겼습니다. 독에 중독된다면, 해독제를 마시지 않는 한 계속해서 체력이 줄어들 것입니다. 병정 거미에게도 독이 생겼습니다. ⑧ Ori/RoG에서는 주기적으로 사냥개가 왔지만, Sw에서는 당신이 육지에 있을 때에만 사냥개가 옵니다. 그럼 바다에 있을 때는 안전하냐구요? 유감스럽게도, 아니요. 이런 놈들이 와서 괴롭힙니다. 전투 준비는 늘 해두세요. 1. 난파선에서의 기초 지도 탐색 자, 바다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아니기 때문에, 홍해를 가르듯 바다를 가르지도 못 하고, 물 위를 걸을 수도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힌트 : 게임의 확장팩 이름은 '난파선'이며, 주변에는 부숴진 배의 흔적이 있습니다. '수영이요!' ...어... 네? 아... 예, 그렇다고 쳐도, 당신이 조오련이나 박태환이 아닌 이상, 몇 날 며칠을 수영하면서 길을 헤멜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니까 수영으로 건넌다고 하지 마요.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뭘까요? 정답은 배입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나무 뗏목 - 나무 6, 건초 4 필요. 내구도 150. 제일 쉽게 만들 수 있는 뗏목이지만, 제일 느립니다. 뗏목 - 대나무 4, 덩굴 3 필요. 내구도 150. 역시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나무 뗏목보다는 빠릅니다. 노선 - 목재 3, 덩굴 4 필요. 내구도 250. 과학 기계필요. 이제부터 돛을 장착할 수 있으며, 대포/배 전용 횃불 둘 중 하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화물선 - 목재 6, 밧줄 3 필요. 내구도 300. 연금술 기계 필요. 말 그대로 화물을 실을 수 있습니다. 보관 칸 6개를 제공합니다. 전선 - 목재 6, 밧줄 3, 조개 10 필요. 내구도 500. 연금술 기계 필요. 화물선보다는 범용성이 떨어지지만, 웬만해서는 침몰하지 않습니다. 노선만 되어도 뗏목보다는 빠르지만, 그래도 이동 속도가 답답할 수도 있을 겁니다. '아니 Ori/RoG에서는 길을 따라 가면 이동속도가 빨라지곤 했는데, 여기선 배 빨리빨리 못 다녀요?' '볼프강 몸집에 비해서 노 젓는 속도는 왜 웬디랑 같음? 좀 빨리빨리 다니고 싶어요.' 이런 불만을 가진 당신을 위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돛 왼쪽은 야자잎 돛, 오른쪽은 천 돛입니다. 각각 과학 기계/연금술 기계가 필요하지만, 배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돛도 바느질도구로 수선 가능합니다. 내구도 10%일 때 수선해봤는데, 100%가 되는 걸 보면 무조건 100%로 수선해주는 듯 합니다. ② 파도 파도의 진행 방향과 일치하는 방향, 혹은 ±∠45의 방향(ex. 파도의 방향이 북동쪽일 시, 북쪽이나 동쪽으로 항해하는 경우)에는 배를 순간적으로 가속시켜줍니다. 단, 그 외의 방향으로 부딫히는 경우에는 배의 내구도가 5 감소하며, 캐릭터의 습도가 15 오릅니다. 이 습도는 캐릭터의 방수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즉, 파도를 계속 거슬러 가면 방수율에 상관없이 몸이 다 젖어버리고 배는 침몰 위기에 처하고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 하지만 파도를 잘 타면서 가면 거의 길을 따라서 가는 것과 같습니다.(파도는 매일 0시마다 방향이 바뀝니다.) 단, 거대 파도는 배에 손상만을 줄 뿐이므로, '난 거대 파도로 서핑을 할테야'라는 생각은 접어두시기 바랍니다. 파도를 타고 배를 몰다 보면 가끔 유리병에 든 메세지가 보입니다. 대체 무슨 메세지인지 열어볼까요? 보물 지도로군요! 저 땅을 파헤치면, 상자 하나, 뼛조각 둘이 나타납니다. 가끔 뱀도 같이 나타나구요. 상자를 열면 보물이나 중요한 물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자 주변 지리를 신나게 익히다 보니 곧 저녁이 되고 밤이 되었습니다. 마피아는 고개를 들어... 아니 이제 모닥불을 켜거나 횃불을 들어야겠죠? 근데 여긴 배 위입니다. 손은 노 젓는데 쓰고 있고요. 배에 불지르지 않는 한은 모닥불을 피우지 못 하네요? 그런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선박용 횃불 선박용 랜턴 언제나 가능 과학 기계 필요 노선/화물선/전선의 경우엔, 배 자체에 선박용 횃불/핸턴을 달 수 있습니다. 근데 선박용 횃불은 과학 기계 없이도 만들 수 있는 주제에, 노선은 과학 기계가 필요합니다. 누굴 놀리는 것도 아니고... 저도 그래서 저 횃불 어떻게 쓰는건지 처음에 모르고 바다에서 죽었습니다... '그럼 뗏목은 불 못 밝히나요? 초반엔 그럼 저녁만 되면 정찰을 포기하고 상륙해야 하는 건가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뗏목에 타 있거나, 선박용 횃불/랜턴이 없더라도, 횃불만 있으면 바로 장착하시면 됩니다. 단, 배에 탄 상태로 이동을 한다면, 노를 젓느라 횃불을 들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멈춰있어야 합니다. 이거 때문에 선박용 횃불은 과학 기계가 필요 없이 급하면 바로 만들 수 있게 해주나봅니다. 참고로, 노선/화물선/전선에 돛을 달 경우엔, 노를 젓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 횃불을 들고도 주변을 밝힐 수 있습니다. 자 신나게 파도를 타다가 역풍을 맞고 배의 내구도가 간당간당합니다. 자꾸 배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고 침몰할 거 같다고까지 하는군요. (위 짤방은 본문과는 상관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배의 내구도가 다 되면, 버려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선박 수리도구. 목재 2, 벌침 2, 밧줄 2. 과학 기계 필요. 배의 내구도를 100 올려줍니다. 3회 사용가능. 수리 도구를 사용해준다면 배의 내구도가 100 차오릅니다! 선박 수리도구 아이콘을 보아하니 코르크와 접착제로 땜빵하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은 과학 기계가 필요하며, 벌을 잡아야 얻을 수 있는 벌침을 필요로 합니다. Ori/RoG까지는 거의 안 쓰던(제 기준입니다.) 벌침을 이제 엄청나게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요, 벌을 못 만나면 어떻게 할까요? 그런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처음에 시작하는 곳에서 이 물품들을 망치로 부수면 짜잔! 선박 수리도구가 생겼습니다! 자, 이제 항해를 떠날 마음의 준비는 되셨나요? 그럼 떠나야죠! 근데... 누구랑? 2. 캐릭터 선택 가이드 Ori/RoG 캐릭터 가이드 위 사항에서 변화는 없습니다. 즉, 캐릭터가 투게더 기준이 아닌, RoG 기준입니다. 그런데 뭐가 문제냐? ① 무덤가가 없습니다. 동굴도 없고요. 사막의 먼지 덩어리도 없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톱니바퀴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은 Wooden Thing 주변 뿐입니다!" 즉, WX-78은 업그레이드가 엄청 오래 걸립니다! 즉, WX-78은 거의 망했습니다. ② 우디는 보름달에 비버인간으로 변합니다. 배에 탄 상태에서 비버인간으로 변하면, 그 즉시 배가 파괴되며, 우디는 구명 조끼를 입은 상태로 처리됩니다. 즉, 가까운 섬(인지 시작섬인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으로, 나무 뗏목 하나를 만들 재료와 함께 다시 난파됩니다. 즉, 보름달 상태에서는 항해할 수 없습니다! WX-78만큼은 아니지만 결국 우디도 이렇게 망했습니다... 보름달은 일반 낮처럼 주변이 밝아서 정찰을 쉬지 않고 하기 딱 좋은 날이고, 첫 보름달인 9~10일은 한창 정착지를 찾아 돌아다니거나, 아니면 이제 정착지를 갓 꾸리기 시작했을 때입니다.이 때 발이 묶인다는 건 꽤나 기분이 나쁜 일이죠. Ori/RoG에선 아예 첫날 비버인간으로 변해서, 주변에 있는 나무/돌/무덤을 다 뒤집어 엎어버린 다음에 행동하는 것도 가능했는데... ③ Sw에서는 촉수괴물이 없기 때문에, 위커바텀의 책 '촉수에 관하여' 가 없어집니다. 대신, '화산학의 즐거움'이라는 책이 추가됩니다. 해적모자 기계 필요. 파피루스 2, 흑요석 2. 주변에 화산비를 내림. 4회 사용 가능. 정신력 소모 없음. 정신력 소모가 없는 유일한 책입니다. 3. 정착지 정하기 Ori/RoG의 정착지 정하는 방법, 꾸리는 방법 언제고 떠돌아다닐 수는 없는 법! 자, 이제 정착지를 정하시고, 다가올 힘든 계절들을 이겨내어야 합니다. 그럼 과연, 어디가 정착하기 좋은 땅일까요? 게임하면서 설명하기 좋은 섬을 발견했습니다. 모든 지형이 다 들어가있는 섬이네요. 자, 이제 지형 설명을 해보자면 1. 해안가 첫 시작의 장소로 나오는 곳입니다. 바위, 건초, 잔가지, 부싯돌 등 기본 자원이 어느 정도씩은 있으며, 조개껍질(주울 때마다 정신력 5가 회복되며, 먹을 수 없고, 재료로 쓰입니다.)을 주울 수 있고, 조개 바위, 야자수, 모래 더미, 게 구멍이 있어 균형잡힌 곳입니다. 단, 밤이 되면 밀물이 되어 연안에 닿은 장소가 젖어버립니다. 낮이 되면 썰물로 다시 복구됩니다. 멧돼지인간이 가끔 보입니다. 2. 정글 덩굴식물, 대나무, 정글나무가 있는 곳입니다. 꽃과 버섯, 산딸기 덤불도 발견됩니다. 도둑떼... 아니, 원숭이들도 정글에서 삽니다. 그리고, 정글나무는 베면 가끔 뱀이 튀어나오며(바나나와 알도 가끔 줍니다.), 덩굴식물에서는 뱀이 나오므로(심지어 독사도 나옵니다!) 정착지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만, 배와 돛을 만드는 필수 재료들이 너무나도 많아서... 3. 들판 고구마, 건초, 꽃들이 많은 곳입니다. 그것 뿐입니다... 가끔 만드레이크가 나오기도 합니다만, 애초에 Ori/RoG에서도 구하기 힘든 만드레이크가 여기라고 쉽게 나오겠습니까... 4. 망그로브 지대 육지인듯 육지아닌 육지같은 지대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여기는 육지처럼 보이지만, 걸을 수는 없는 지형으로, 배를 타야 올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런 주제에 건초라던가, 나무라던가, 물소라던가가 있습니다. 망그로브 나무와 건초, 그리고 가끔 물소가 발견됩니다. 물소는 Ori/RoG의 비팔로 같은 존재로, 똥으로 농사 짓기 편하게는 해줍니다만, 얘네는 털이나 그런 걸 주지 않아서 방한 용품을 만들기엔 글렀습니다. 즉, '비료와 고기' 뿐인 놈들입니다. 망그로브 나무는 베더라도 뿌리를 뽑을 수 없으므로, 미관 상 전 냅둡니다. 5. 화산 지대 금맥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저 검은 흙더미는 삽으로 파면 위와 같이 불을 내뿜습니다. 저 불로는 요리도 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맥 뿐입니다. 더 없습니다. 6. 산호초 산호를 캘 수 있는 곳입니다. Ori/RoG에서만 존재하던 돼지왕이 여기에선 Yaarctopus(해적의 함성 yaar + 문어 octopus. 이하 해적문어로 통칭. 이거 언어유희 살릴만한 이름이 안 떠오르네요. 하...)가 되어, 산호초에 거주합니다. 얘는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7. 연안 미역, 조개, 왑스터(랍스터의 변형), 개생선(개의 머리를 한 생선) 등이 있습니다. 잔잔한 바다로, 항해하다가 연안을 보면 근처에 육지, 혹은 산호초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아닐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8. 늪지대 유일하게 갈대를 구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외눈잠망어(Flup. 외눈에 잠망경을 하고 있는듯한 모습이어서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참고로 단어사전으로 검색하면 뉴런 칼슘 센서라고 뜹니다...)가 촉수괴물 대신 당신을 괴롭힐 것이며, 어인 낚시꾼들은 호수에서 낚시를 하면서 당신을 본체만체 할 것입니다.(Sw에선 어인 낚시꾼은 당신이 먼저 공격하더라도 당신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낚시를 배우더니 강태공이 되셨나...) 대신, 독 분화구가 당신을 중독시킬 것입니다. 독 분화구를 삽으로 파낸다면, 해독제의 재료를 50% 확률로 얻을 수 있으므로, 중독되었을 때 마지막 희망으로 가 보셔도 무방한 곳입니다. 9. 원양 파도가 생성되는 구간입니다. 파도는 연안에 닿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므로 그 전에 파도를 타서 항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 가오리(날아다님), 바다갈매기(평화로운 계절)가 보이며, 어군이 형성되는 지역입니다. 즉, 실제 원양어선을 운용하실 수도 있다는 얘기... 심지어 고래도 여기에서 나오기 때문에(거품더미를 쫓아가면 됩니다.) 포경선도 운용이 가능합니다! 저녁에 정찰하면서 계속 이런 바다만 보이신다면 그 날 상륙하기는 거의 글렀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천 지역은 1. 해안 - 코코넛과 조개로 식량을 구할 수 있으며, 야자수 잎도 구하기 쉽습니다. 당신에게 적대적인 생물은 없습니다. Ori/RoG의 초원 같은 곳입니다. 2. 망그로브 근처 - 전작과 같이 똥을 구해서 '난 농사로 먹고 살겠어!'라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3. 들판 - 자원 자체는 부족하지만, 위협적인 것도 없습니다. 주변에 정글/화산지대 등 자주 들를만한 곳이 많다면 여기를 거점으로 삼아도 나쁘지는 않을 겁니다... 근데 전작의 암석 지대같은 느낌도 나긴 합니다. 4. 용암 지대 - 들판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차이라면, 들판엔 고구마가 많아서 일시적으로 버티기엔 좋지만 여기엔 그런 거 없습니다. p.s.1 슬롯머신 지도에 단 하나, 슬롯머신은 망그로브 지대가 붙어있는 해안가에 하나 존재합니다. 더블룬 금화로 돌릴 수 있으며, 해골 3개가 뜰 경우 - 적대적 괴물 3기 이상 생성 당근 3개가 뜰 경우 - 일반적인 재료/일반적인 가공품 다수 생성(도끼/곡괭이/망치처럼 서로 연관있는 재료로 생성) 금 3개가 뜰 경우 - 귀중품 생성 제 경우엔 금 3개로 툴레사이트 세트가 떴었습니다. p.s.2 해적문어 돼지왕과 같이, 생선을 받으면 금화나 기타 물품을 줍니다. 단, 하루에 한 번만 줍니다... 돼지왕과 다른 것은, Sw에 추가된 조리법을 이용하여 냄비로 요리를 만들어서 주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 아이템을 줍니다! 자세한 건 이 쪽에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4. 알아두면 좋은 Sw 아이템 ※ 미리 알아두는 기초 재료들 Ori/RoG 건초 나무 암석 갈대 금 부싯돌 뼛조각 Sw 대나무 덩굴 산호 야자잎 조개껍데기 모래 미역 빈 병 ※ 미리 알아두는 가공 탭의 재료들 (모두 과학 기계 필요. 가공 탭에 있는 악몽 연료나 보라색 보석은 Ori/RoG에서 겪어보셨을 테니 뺐습니다.) Ori/RoG 밧줄 : 건초 3개 필요 목재 : 나무 4개 필요 가공석 : 암석 3개 필요 파피루스 : 갈대 2개 필요 Sw 천 : 대나무 3개 필요 석회석 : 산호 3개 필요 금 : 더블룬 금화 3개 필요 00. 야자잎 가방 야자잎 4. 생존 탭 4칸밖에 되진 않지만, 과학 기계가 필요없다는게 최고의 강점입니다. 이제 시작하자마자 8칸 배낭을 메고 돌아다니는 위커바텀의 메리트가 살짝 줄었습니다. 01. 도구 탭에 마체테가 생겼습니다. 사냥꾼의 마체테 - 350g. 정글을 돌 때... 아 이거 말고 부싯돌 3, 잔가지 1. 100회 사용 가능. 도구 탭. (저 드립 치려고 일부러 번역 안 하고 마체테라고 읽었지만, 다음부터는 벌채칼이라고 쓰겠습니다.) 덩굴/대나무를 벨 때 쓰입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의 진가는 공격력인데요, 무려 34로, 창과 동일한 수준의 공격력을 지닙니다. 역시 '칼'이기 때문일까요. 하지만, 창은 150회 사용 가능하므로, 어느 것을 무기로 쓸 지는 취향입니다. 밧줄을 쓰고, 부싯돌은 하나만 쓰는 창이냐, 부싯돌을 3개 쓰는 대신 과학 기계가 필요 없는 마체테냐. 선택은 여러분이 원하시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벌채칼 역시 '도구' 탭에 있는 아이템 답게, 금 마체테도 있습니다. 다른 금 도구들과 마찬가지로, 내구도가 4배로 증가합니다. 02. 연통 석회암 2, 모래 2, 나무 2. 조명 탭. 화덕과 비슷한 효과입니다만, 화덕보다 더 좋습니다. 화덕은 강한 바람이나 비 떄문에 꺼지기도 하지만, 연통은 그럴 걱정이 없습니다. 화덕과 모닥불은 바닥이 젖으면 불이 꺼지기 시작합니다만, 연통은 그런 것에 좀 더 안전합니다. 03. 망원경 빈병 1, 돼지가죽 1, 금 1. 과학 기계 필요. 선박 탭 사용법은 밑 유튜브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낮에 쓸 때, 저녁에 쓸 때, 밤에 쓸 때 각각 보이는 범위가 달라지므로, 이왕이면 낮에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많은 부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 04. 조개 막대 덩굴 1, 대나무 2, 미역 1. 과학 기계 필요. 식량 탭 연안을 잘 보면 조개 더미(mussels)가 있습니다. 거기에 이걸 꽂아두시고 며칠 뒤에 가 보면, 조개 막대에 조개가 차 있습니다. 그걸 수확해 와서 드시면 됩니다. 05. 모래성 모래 4, 야자잎 2, 조개껍데기 3. 구조물 탭 주변에 가면 정신력을 마구마구 회복해주는 구조물입니다. 단, 시간이 지나면 무너집니다. 과학 기계가 없어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근데 모래를 퍼내려면 삽이 필요하므로 실제로는 과학 기계까진 만들어야 할 겁니다.) 06. 해독제 맹독선 1, 미역 3, 산호 2. 과학 기계 필요. 생존 탭 독을 해독해주는 약입니다. 한 개 정도는 지참해두고 다니면 유사시에 사용 가능합니다. 07. 조개껍질 갑옷, 가스 마스크 조개껍데기 10, 미역 2, 밧줄 1. 받는 피해 75% 감소. 750 내구도. 과학 기계 필요. 빈 병 2, 덩굴 2, 천 2. 연금술 기계 필요. 의류 탭 조개껍질 갑옷은 독 피해를, 가스 마스크는 독 가스를 각각 막아줍니다. 중독되는 것을 막아주는 아이템이므로 전투 전에 하나쯤 만들어둡시다. 08. 모래주머니 천 2, 모래 3. 과학 기계 필요. 구조물 탭 하나 만들면 4개씩 들어오며, 바닥에 물이 고일 때 물 위에 모래주머니를 설치하시면 더 이상 물이 고이지 않습니다. 물이 고이기 시작하면 우기에 거기서 모기가 나오므로(중독시키는 공격을 하는 노란 모기도 나옵니다!), 제작해두시면 좋습니다. 09. 선장모자/해적모자 미역 1, 뼛조각 1, 밀짚모자 1. 과학 기계 필요. 선박 탭 뼛조각 1, 밧줄 1, 거미줄 1. 과학 기계 필요. 선박 탭 선장모자는 '항해할 때', 배의 내구도 감소를 반으로 낮춰줍니다. 단, 파도나 전투로 인한 배의 손상은 줄여주지 않습니다. 해적모자는 '항해할 때', 주변 시야를 25% 더 밝혀줍니다. 그리고 '항해하지 않을 때도' 분당 정신력을 6.7씩 회복시켜 줍니다. 10. 선박용 대포 나무 5, 화약 4, 코코넛 6. 과학 기계 필요. 선박 탭 노선/화물선/전선에 선박용 횃불/랜턴 대신 장착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100 피해를 주는 대포를 10번 발사할 수 있습니다. 11. 구명조끼 천 2, 덩굴 2, 빈 병 3. 과학 기계 필요. 선박 탭 배가 침몰했을 시 착용하고 있었다면, 첫 시작 섬(이던가 침몰 지점으로부터 제일 가까운 섬이던가)으로 표류하여, 주변에 나무 뗏목 하나 만들 재료를 줍니다. 그러니까 RoG의 생명 부여 아뮬렛의 열화판... 이라고 생각 하실 수도 있지만, 선상 전투는 내 체력이 아닌 배의 내구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갑옷보다는 이게 차라리 나아 보입니다. 그리고 이걸 차느니 차라리 선박 수리도구를 여러개 만들어둔 다음에 침몰 안 되도록 수리하는게 나아 보입니다. 배가 침몰하면 가지고 있던 재료가 물 속으로 빠지거나(예 : 암석 등) 물 위로 떠서 다 젖어버리거나(예 : 나무 등)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진거 없이 다닐 때엔 이게 좋긴 합니다만.. 침몰할 배가 더 아까워서... 12. 뱀가죽 모자/뱀가죽 외투 뱀가죽 2, 밀짚모자 1, 뼛조각 1. 연금술 기계 필요. 의류 탭. 방수 70% 뱀가죽 4, 덩굴 2, 뼛조각 2. 과학 기계 필요. 의류 탭. 방수 70% 촉수비늘이 없어서 우비를 만들 수 없는 대신, 이 두 아이템으로 방수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13. 해적모자 기계 앵무새 1, 목재 4, 해적 모자 1. 과학 기계 필요. 마법 탭 Ori/RoG의 요술모자 기계 대체품입니다. 효과는 같습니다. 14. 뇌 모자 뇌 1, 해파리 1, 밧줄 2, 연금술 기계 필요, 의류 탭 모든 아이템을 연금술 기계/그림자 제어장치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단 4회에 한정되지만요. 하지만 이 아이템은 그것이 끝이 아닌데... 맞는 대상을 불태우는 흑요석 제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니 근데 흑요석 도끼는 나무를 불태워버리기 때문에, 솔직히 쓸 일 없습니다. 흑요석 벌채칼도요. 그러니까 흑요성 창, 흑요석 코코넛폭탄, 흑요석 작살, 흑요석 갑옷, 흑요석 화덕(일반 화덕보다 불이 더 오래감)은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15. 생선뼈 Ori/RoG의 Eyebone의 대체품입니다. 바다가 아닌 육지 어딘가에 존재합니다.(Ori/RoG의 눈알 지팡이는 길가 주변에 존재해서 찾기 쉬웠지만, 생선뼈는 이 때문에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들고 있으면 체스터 대신 9칸의 보관함을 지닌 편리한 펠리컨(원문은 Packim Baggims. 언어유희를 살리고 싶으므로 앞으론 이렇게 쓰겠습니다.)이 따라다닙니다. 캐릭터들의 대사를 보다 보면 '다른 건 믿을 만 한데 생선은 맡기면 안 될 것 같다'고 하는데, 실제로 생선을 펠리컨 안에 보관하면 이 펠리컨이 쳐먹습니다. 그 외의 아이템은 잘 보관하는데요, 얘도 체스터처럼 변신을 할 수 있습니다. 체스터와는 달리 보름달이 아니어도 변신이 가능합니다! ① 뚱뚱하고 편리한 펠리컨 3칸이 더 늘어납니다. 생선을 먹이면 이렇게 변합니다. 그러므로 생선 먹는다고 너무 뭐라고는 하지 맙시다. ② 불타는 편리한 펠리컨 주변에 있는 적들을 화염 공격으로 공격합니다. 또한, 안에 요리를 두면 먹지 않고, 구워둡니다. 모든 칸을 다 흑요석으로 채우면(한개씩만 채워도 됩니다.) 변신합니다. 5. Sw의 계절들 원래 우기/건기로 번역하려다가 그럼 다 세글자로 맞출 수가 없어서, 일단 저렇게 번역했습니다. ① 평온기 (Mild Season) - 약 20일 Ori에서 여름, RoG에서 가을에 해당하는 기간입니다. 첫 1일부터 21일까지 지속됩니다. 후반기는 강풍/비가 몰아닥칠 수 있습니다만, 폭풍기에 비하면 별 것 아닙니다. 바다갈매기는 이 동안 원양에서 놉니다. 이 시기에 최대한 정착지를 정해두고 정찰을 할 만큼 해 두어야 합니다. 곧 지옥이 시작되니까요. ② 폭풍기 (Hurricane Season) - 약 26일 Ori/RoG에서 겨울에 해당하는 기간입니다.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며, 우박이 내립니다.(이 우박은 얼음과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만, 얼음과는 다른 것으로 취급되어서 건물 재료로는 쓸 수 없습니다.) 강풍과 비가 화덕/모닥불을 꺼버릴 수 있으므로, 연통이 필요합니다. 파도가 심하게 몰아치고 번개가 많이 내리치는 계절입니다. ③ 호우기 (Monsoon Season) - 약 12일 RoG에서 봄에 해당하는 구간입니다. 비 지옥이 시작됩니다. 여긴 다행히도 개구리 비가 안 오지만, 개구리가 없어서인지 개구리 먹잇감인 모기가 미친듯이 출몰합니다. 땅에 물이 고이기 때문에 모래주머니를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벌들은 공격적으로 변하며, 물소 역시 번식기가 됩니다.(물소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제가 잘못 본 것일지도...) 번개 역시 조금씩 내려칩니다. ④ 건조기 (Dry Season) - 약 14일 RoG에서 여름에 해당하는 구간입니다... 하... 이 말만으로도 30%는 설명이 됩니다. 50%는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일단 더위를 피하기 위해 얼음 생성기와 야자잎 오두막을 만들어둬야 합니다. 얼음 생성기 야자잎 오두막 얼음 생성기는 연료를 넣으면 얼음을 만들어줍니다. 야자잎 오두막은 비도 막아주므로 미리 만들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본진에서 멀리 대피하세요. 화산비는 캐릭터를 쫓아오기 때문에, 본인이 정착지에서 멀면 멀수록 정착지가 더 안전합니다. 물론 본인은... 휴... 이 시간이 더 지옥같은 이유는, 바로 전 계절이 호우기이기 때문에 육포를 말릴 수 없다는 겁니다...... 난파선에는 동굴도 없고, 어드벤쳐 모드도 없습니다.(아직은요. 현재 캐릭터 3칸이 비어 있으니 그 중 하나 정도는 Sw용 어드벤쳐로 생길지도....? 이 곳에서는 어떻게 다음 세계로 넘어가야 할까요? ※ 다행히도 여기에서도 Diving Rod가 있습니다...만... ① Grassy Thing 주변에 정글나무 1개, 대나무 2개, 벌채칼 1개, 악마의 꽃이 있습니다. 정글 타일. ② Screw Thing 주변에 낚싯대 하나, 돌 벽, 건초, 돼지집 하나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들판 타일. ③ Wooden Potato Thing 화덕, 육포 건조대, 해골이 있습니다. 화산 지대 타일. ④ Ring Thing 빈 병, 건초, 야자수 하나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해변 타일. ⑤ Wooden Thing 외딴 섬 하나에, 해변 타일에, 야자수가 옆에 있습니다. 해상 해적 기사(원문 - Floaty Boaty Knight. 언어유희 진짜 징하게 하네요... 그놈의 언어유희 살리려고 x발롬의 시계태엽 기사라고 써버릴뻔함.)가 둘러싸고 있으므로, 사실상 여기가 유일하게 톱니바퀴를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즉, 여기를 들르기 전까진 Diving Rod를 만들 수가 없어요. 가끔 보물지도의 상자 안에 Diving Rod가 있긴 하던데... Things를 다 모아서 저기 장착하면 다음 세계로 떠날 수 있습니다...만, Sw는 다음 세계로 넘어가면서 '다른 캐릭터로 변경이 안 됩니다!' 이건 좀 고쳐줬으면 합니다. WX로 시작부터 톱니바퀴 가지면 기분이 얼마나 좋은데...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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