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이야기를 자유롭게
- 코인이야기도 해도 됨
IT 플랫폼 기업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리들이 알만한 플랫폼 기업중에 투자하지 말아야 할 기업에 대해 의견을 말해볼까 합니다.

1. 넷플릭스

1) 우선 대체제가 너~무 많습니다. 국내만 해도 왓챠, 티빙, 웨이브... 각종 IPTV 등 수없이 많아요. 세계로 봐도 디즈니, 아마존 등등.. 물론 현재 OTT 1위 기업은 맞습니다. 근데 경쟁자가 너무 많고 계속 1위를 유지할 경쟁력이 없어요.
2) 플랫폼 기업 특유의 생태계가 없습니다. 인스타를 보면 이용자들이 직접 컨텐츠를 만들고 그 안에서 계속 가치를 생성하죠. 넷플릭스는 그냥 일방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뿐입니다. 이는 기업 자체의 폭발적 성장을 기대할 수 없게 만들죠.

2. 에어비앤비

1) 강점이 많은 기업입니다. 서비스 제공자는 전 세계에 자기 공간을 가진 사람들이고, 그들이 스스로 부가가치를 만들어냅니다. 손님들은 각 숙박업체에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하며 데이터를 쌓아가죠.
2) 문제는 오프라인에 기반한 플랫폼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결국은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 리스크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에어비앤비는 규격화, 제도화된 숙박이 아니라 자유롭고 특색있는 숙박장소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텔 체인이나 대형 숙박업소에 비해 방역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에서 통제하기도 어렵구요. 코로나 이후에도 이러한 전염병은 계속 발생할 수 있으며, 그런점에서 숙박업 자체가 큰 리스크가 있습니다.

3. 카카오

1) 국내 플랫폼 1위이고 시장점유율과 영향력이 다른기업에 비해 압도적입니다. IT가 발달한 국내 특성상 진입분야가 무궁무진하고 앞으로 영향력을 더 키워갈 기업입니다.
2) 국내 한정이라는 점, 그리고 한국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든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카카오가 외국시장에서 이런 영향력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는지? 사실상 없어요. 국내 한정 카카오의 힘은 엄청나다고 보는데... 국가의 시장이 점점 줄어들어서 투자가치가 떨어지는게 안타깝네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단기적으로 싸다고 생각되면 투자해도 되지만 장기투자로는 비추하는 기업들입니다.
0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