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24/05/28 21:14:20
Name   Leeka
Subject   AAA 패키지 게임의 종말은 어디서 시작되나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board/263?n=189379

제목은 과하게 어그로를 끌긴 했는데

최근에 업계에서도 많은 공감을 받았던
제이콥 나보크가 SNS에 쓴 글을 요약한 기사가 나와서 같이 링크를 살짝



크게 요약하면 현재 게임업계에서 패키지의 최대 이슈는

- 콘솔 게임 이용자 수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 하에 정해진 것이다. 당시에는 합리적인 예상이었고, 실제로도 업계는 매년 성장했다
- 문제는 게이머의 행동 패턴이 예상과 크게 달라졌다는 것이다. 업계는 게임 인구가 증가하면 매출도 덩달아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증가한다는 예상은 심플하죠?


초기엔 10~20대만 게임함..
10년이 지나니 10~30대가 게임함
추가로 10년이 지나니 10~40대가 게임함..

이러니 자연스럽게 게이머는 늘어날거고, 애들이 게임을 사는걸 이해하는 층 + 게임에 직접 돈을 쓰는 성인이 늘어나니깐 더 잘팔릴거다

였는데

'게이머가 늘어난다는 맞췄는데'.. 문제는 게이머들이

'포트나이트 / 원신 / 리그오브레전드' 같은 초대형 라이브 게임들에 다 빨려들어가서...
'새로운 게임을 하는 유저의 수'는 달라졌다는 맹점에서 시작됩니다.



- 정가의 가격으로 게임을 최대한 팔고 싶다면 게임 출시 후 약 2주 동안 최대한 판매량을 이끌어내야 했다.
게이머는 보통 하나의 게임을 끝내면 다른 게임으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개발사들이 원했던 것은 그 다음에 구매할 게임이 자신들의 게임이 되는 것이었다.



에서 현실은 '넷플릭스와 같은 OTT + 롤/포나/원신과 같은 초대형 라이브 게임들' 과 경쟁을 하게 되어서 파이가 커지지 않았는데
막상 개발비&마케팅비는 폭증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게임 가격 인상만이 유일한 선택이 됐다. 
인플레이션에 비해 지금까지 게임 가격은 크게 오르지 않아, 패키지 게임은 지난 20년 가격이 저렴해진 셈이 된 셈이기도 하다. 
게임사들은 게임 구매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생각했기에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늘어난 게이머는 대부분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 향했다. 
이제 게임사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패키지 게임 시장이 힘들어진 이유중에 큰 이유는 '초대형 라이브 게임들' 이 많아지면서..
게이머가 늘어나면 문제가 없을줄 알았으나
현실은 패키지를 사줄 게이머층이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점이....




닌텐도처럼 만들면 되지 않냐?.. 라고 하기엔

스파이더맨 정도로 만들어도 돈이 안남고
파이널판타지 급 게임은 한번 삐끗하면 회사가 정말 멀리가는 상태라..

모두가 닌텐도급으로 만들순 없다는게 괴리감이 아닐까.. 


사실 시프트업도 본질은 니케가 엄청난 캐시카우를 해주면서 스텔라블레이드를 할 수 있게 된 거니..



요즘은 AAA게임은 정말 업계에 있으면 있을수록 '개발사의 로망?' 같은 느낌이 되어가고 있지 않나 싶네요..






1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14745 게임스타여캠단신) 우끼끼즈의 테란 에이스 3 알료사 24/06/16 301 6
    14733 게임스파 6 캐릭터 선택 가이드 - 모던 캐릭터 11개 플레이해본 경험을 중심으로 7 kaestro 24/06/10 275 2
    14719 게임우마무스메 육성 개론(3) - 전술을 수립하고 룸매치를 통해 최종 점검하자 2 kaestro 24/05/31 224 1
    14713 게임AAA 패키지 게임의 종말은 어디서 시작되나 8 Leeka 24/05/28 638 1
    14712 게임우마무스메 육성 개론(2) - 인자작 없는 육성은 도박이다 6 kaestro 24/05/28 241 0
    14707 게임우마무스메 육성 개론(1) - 200만원으로 우마무스메 12/15관을 달성한 비결 16 kaestro 24/05/27 518 1
    14696 게임공격, 수비, 죽음을 중심으로 살펴본 게임 속 두려움의 활용 kaestro 24/05/21 467 2
    14691 게임다크 소울과 마리오를 필두로 한 게임에서 두려움을 다루는 방법 4 kaestro 24/05/20 476 2
    14689 게임[LOL] 5월 19일 일요일 오늘의 일정 2 발그레 아이네꼬 24/05/18 211 0
    14688 게임게임은 어떻게 두려움을 통해 유저를 영웅으로 만드는가 5 kaestro 24/05/18 615 4
    14685 게임[LOL] 5월 18일 토요일 오늘의 일정 3 발그레 아이네꼬 24/05/17 244 0
    14684 게임[LOL] 5월 17일 금요일 오늘의 일정 4 발그레 아이네꼬 24/05/16 297 0
    14682 게임[LOL] 5월 16일 목요일 오늘의 일정 발그레 아이네꼬 24/05/15 252 0
    14679 게임[LOL] 5월 15일 수요일 오늘의 일정 발그레 아이네꼬 24/05/14 273 0
    14675 게임[LOL] 5월 14일 화요일 오늘의 일정 1 발그레 아이네꼬 24/05/13 225 0
    14669 게임[LOL] 5월 12일 일요일 오늘의 일정 1 발그레 아이네꼬 24/05/11 294 0
    14667 게임[LOL] 5월 11일 토요일 오늘의 일정 5 발그레 아이네꼬 24/05/10 341 0
    14664 게임[LOL] 5월 10일 금요일 오늘의 일정 3 발그레 아이네꼬 24/05/09 278 0
    14659 게임[LOL] 5월 9일 목요일 오늘의 일정 4 발그레 아이네꼬 24/05/08 316 0
    14658 게임[LOL] 5월 8일 수요일 오늘의 일정 5 발그레 아이네꼬 24/05/07 355 0
    14657 게임[스타] 스...스타가 하고 싶어요!!! 25 Groot 24/05/07 855 3
    14653 게임[LOL] 5월 7일 화요일 오늘의 일정 2 발그레 아이네꼬 24/05/07 280 0
    14650 게임[LOL] 5월 5일 일요일 오늘의 일정 1 발그레 아이네꼬 24/05/04 370 1
    14648 게임[LOL] 5월 4일 토요일 오늘의 일정 1 발그레 아이네꼬 24/05/03 323 1
    14646 게임[LOL] 5월 3일 금요일 오늘의 일정 1 발그레 아이네꼬 24/05/02 372 0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