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흘려보낼 짧은 글을 편하게 남기는 공간입니다.
- 가치가 있는 정보가 담긴 글은 티타임 게시판에 써주세요.
- 여러 회원들이 함께 사용하기 위해 각 회원당 하루 7개로 횟수제한이 있습니다.
- 링크: 구 탐라1, 2, 3, 4, 이전 분기
전세 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여러 전문적인 분석이 있지만 경제알못 법알못인 저는 그보다 일단 그렇게 커다란 규모의 거래가 공인중개사, 은행, 금융기관, 공기관 등의 보증 또는 개입 없이 개인간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가장 위화감이 듭니다. 적절한 비유일지 모르겠으나 막스 베버는 근대 국가를 '정당한 물리적 폭력 행사의 독점을 실효적으로 요구하는 인간 공동체'로 정의했는데, 이와 같이 국가가 쥔 고삐가 애초부터 말머리에 잘못 씌워진 상태가 바로 우리나라의 부동산 제도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13
5
루루얍
저는 반대로 이런 완전한 민간거래에 관의 보증이 끼어들어 있는 것에서 위화감을 느낍니다.
5
그 말씀도 듣고보니 맞는 것 같네요. 마치 우리나라 SoC 민자사업처럼 민자라면서 정부가 완장질하는 것 같은?
루루얍
음 근데 민자 SOC는 원칙적으로 그 시설은 정부의 소유라서 정부가 완장질 하는 건 당연한 겁니다. 민자사업자는 운영으로 인한 수익을 가져갈 뿐이고, 모든 SOC는 정부의 소유입니다.
1
아 저는 대형 건설사업에서 관의 무리한 요구 및 개입으로 인한 사업자와의 갈등이나 파투 따위를 떠올렸습니다.
저도 여기 한표... 권리금도 일부 보장해주는 마당이긴 하니 전세금도 법의 범위안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전입세대열람, 전세권등기 등등.. 그러나 그 모든 것들에도 불구히고 왜 전세자금대출보증을 서주는 거죠?; 공기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