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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17/03/31 00:46:56 |
Name | mathematicgirl |
Link #1 |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70263 |
Subject | 3일동안 만든 게임 비극 'Tragedy Of TV'에 대한 일화 |
https://t.co/MbUDVbdFqf 촛불집회에서 시위하는 동안 만든 게임. Tragedy Of TV는 2월 25일(토) 광화문 집회, 3월 4일(토),5일 광화문 집회에 참여하면서 만든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 2015년 국민총궐기, 2016년 겨울 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서울 광화문 촛불 시위에 나오다가 한 미국인 친구의 제안으로 Itch.io에서 Indiecade와 IGDA, Devolver Digital와 함께 '저항'을 주제로 주최하는 #ResistJam 게임잼(즉흥으로 게임을 만드는 행사)을 알게됩니다 마침, 제가 참가했던 서울 집회의 주제와 여러모로 맞는것 같아, 위에 게임잼을 알려줬던친구와 함께 노트북을 들고 광화문 시위 한켠에서 게임개발을 합니다. 저는 코딩을 하고 아티스트 친구는 게임에 사용될 리소스를 사운드 직접 녹음하고 그리면서 만들었습니다. 광화문 바닥에서요! 하지만, 결과는 망(?!) 게임 자체를 짧은시간안에 완성하려다 보니 뭔가 요상한 액션이 되었습니다. ※ 이 게임의 내용은 현실과 무관한 모두 픽션입니다 1일차 아이디어를 짜야 했습니다. 일단 첫날 시위를 주제를 게임을 만들자 했고 미국,일본,한국,중국 동북아시아 정치 현황에 대해 이야기 하다 제가 2015년 11월, 국정교과서 반대 관련 국민 총궐기 시위에서 최전방에 서있다는 이유로 전경 한명에게 방패로 맞은적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때의 빡침(?!)을 기억도 나고 적폐 지도부에 대한 굉장한 분노심, 명령을 따랐을분이지만 과격 진압했었던 경찰에 대한 원시적 분노로 액션 장르로 만들자고 이야기가 되었고 경찰진압대가 먼저 공격하게 되면 반격 할수 있는 시스템을 넣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예전에 이런 비슷한 코드도 있고 해서 게임 핵심 메커닉(핵심기법)은 '카운터 액션'이 되었습니다. 게임잼은 특성상 시간이 모자르기 때문에 개발속도가 굉좡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핵심 아이디어 평화시위인 광화문시위 다소 거리가 있지만 일단 때려박게(?!) 되었습니다. 2일차 현장에서 직접 녹음을 땁니다. 죽는 소리, 치는 소리, 광장 소리(?!). 녹음부터 편집까지 스마트폰으로 모두 할수 있어 편했습니다. 광장 소리를 녹음할떄 아무말 안하고 녹음 기능 켜논채, 3-4분정도 광장 돌아다니면서 세월호뿐만 아니라 예전 박통 전통 군사 정권 시절 억울하게 죽은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보면서 미국인 파트너가 그들의 마음을 태극기로 연출해보바라고 했지만.. 저의 기량 부족으로 넣지 못했습니다. 사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않았습니다.. 이날 기본적인 게임은 모두 완성 합니다. 버그가 많아서 버그 없애는 과정에 들어갔지요 게임개발에서는 이 디버깅 및 퀄리티 업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3일차 수십번 플레이하면서 버그들을 잡습니다. 2월 시위에 있던 사람들을 회상하며 엔딩에 사용될 일러스트를 그립니다. 엔딩은 독재자의 연설하는 거대 스크린을 터트리면 볼 수 있습니다. 완성 완성을 하고 해당 잼 사이트에 제출을 합니다 . 그후 1주일동안 믿을수 없지만 기부금 4달러를 달성합니다 . 소액이라 할 수있지만 5천원 전액 모두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본부'에 기부합니다. 무료 다운로드수는 200다운로드. 또한 이런 요상하고 러프한 게임이 디스이즈게임이나 다른 게임매체에서 기사로 나오게 되고 일본 인디 게임 전시쇼에 최종 합격 해서 전시할 수 있는 영광을 얻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촛불시위에서 만들었지만 전혀 핀트가 맞지않는 요상한 게임이 나와서 역시나, 국내 반응은 좋지 않습니다. "Candlelight vigil is peace demonstration! Inside this game, gamer kills the police. WTF? It's like a game made by a man who blames Candlelight vigil." 이런 점은 좀 수정하고 싶지만 게임잼 특성상, 한정된 기한에 완성해야 되는 이벤트인 만큼 현재 이 게임은 이런 모습으로 '완성'이 된 것이고. 다음 버전을 만들지 말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더 만들수 있게 된다면 비폭력 프레임을 좀더 보여줄수 있는 액션게임(?!)으로 만들고 만들고 싶네요. 이상 'Tragedy Of TV'에 대한 일화였습니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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