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이야기를 자유롭게
- 코인이야기도 해도 됨
동네주방장 21/10/07 04:33:15
사실 뭐 이런장에서는 딱히 할수 있는 말도 없고, 그저 같이 어깨동무하고 처맞으면서 유대감이나 쌓아가는 것만 남은거겠죠?
개인적으로도 시퍼런 종목들 각개격파하느라 신규 떡밥은 생각도 못하는 재미없는 시간 보내고 있습니다.

근데 어차피 주식이란거 한없이 올라갈 수는 없듯이 한없이 떨어질 일도 없습니다.
의미없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 공유해보면 중국발 잠재적 악재 제외하면 딱히 글로벌적인 위기도 없어서 금융위기급 폭락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오히려 지금이 조정이라고 믿고있구요. 사실 그동안 너무 올랐죠. 작년 3월 이후 고비없이 오르기만한 주식인데 한번 빠질때도 있어야죠. 어쩌면 몇달 뒤에는 지금이 기억도 안나는 웃픈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어쨋든 결국 이시점에 다들 생각하시는게 손절이 아니라면 물타기일텐데, 그동안 나름 수없이 먹물 희석해가면서 살아온 경험으로 몇가지 말씀드려보고자 글한번 써봅니다.

1. 물타기는 내려갈때 하지 마시고, 이제 확실하게 바닥찍었다라고 판단될때 하시기 바랍니다.
경험상 내려갈때 물탔다가 피본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한번 물탔다가 그게 또 더러워지면 두번째부터는 물이 나를 타버립니다.
어차피 바닥은 찍고 올라오기전까지는 모르는거니, 내려갈때 조급하게 타지마시고 누가봐도 바닥찍었네 싶을때 물타기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릎도 데드캣 바운스였던 적이 있어서, 허벅지까지 올라왔네 싶을때부터 물타기 시작합니다.

2. 바닥찍고 상승장에 딴 종목에 눈돌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락 끝나고 상승장 시작되면 내새끼들 챙기는게 먼저입니다.
괜히 딴종목에 눈돌렸다가 그 종목 상승폭 꺾이고 조정들어가고, 뒤늦게 내새끼 오르는데 총알 없어서 물타기 타이밍 놓치고, 내새끼 상승끝나니 본전이여서 더 들고있어볼까? 하다가 조정맞고 손절각보는 그런 갈지자 투자는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당분간 웅크리고 지붕밑에서 좀 기다리면 이 소나기 또한 지나갈테니, 모두들 맘 다잡으시고 길게 보시기 바랍니다.
6
2